가정교회 소개

가정교회가 어떻게 다른 모임과 차이가 있냐는 교회 소그룹의 대표격인 구역모임과 비교해 보면 분명해 질 것입니다.


 

1. 우선 개념상의 차이가 있습니다.

구역은 행정적으로 교인을 관리하고 교육하기 위한 교회의 부속기관입니다. 그러나 가정교회는 그 자체가 완벽하게 독립된 교회입니다. 즉 여러개의 목장이 모여서 구미남포교회라는 가정교회 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2. 사역에 있어서도 차이가 납니다.

구역의 목적은 성경공부나 친교에 집중됩니다. 그러나 가정교회의 목장은 예배, 교육, 친교, 심방, 전도, 선교 등 교회가 해야 할 모든 사역을 포괄적으로 다 합니다. 이 목장들로 이루어진 구미남포교회에서는 개별 목장의 규모가 작기에 하기가 어려운 선교계획과 전체 신앙교육 진행등을 담당하게 됩니다.

 


3. 조직면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구역은 그 이름이 의미하듯이 가까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묶어서 조직이 됩니다. 그래서 구역원들은 가까이 산다는 것 외에는 공통점이 없습니다. 그러나 가정교회 목장은 사는 지역에 관계없이 원하는 가정교회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부가 함께 모이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에 진정한 삶의 나눔을 할 수 있습니다.

 


4. 구성원 상호간의 관심도가 다릅니다.

구역은 성경공부가 위주기에 나머지 순서는 부수적인 것이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식사나 환담 같은 것들이 모임의 성격을 반영하지 못한 채 그저 세상모임에서와 비슷한 분위기로 흘러가게 됩니다. 그러나 목장에서는 이런 나눔이 모임의 중심권에서 다루어집니다. 오히려 이런 비종교적 형태의 순서들을 통해 서로를 위한 필요와 기도제목을 발견하며 실제적 도움을 나누게 되기에 이를 통하여 처음 교회에 나오게 되는 사람들에게도 너무 종교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하지 않게 하면서도 세상의 모임과는 다른 분위기의 공동체가 존재함을 보여주는 전도의 현관문이 되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