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큘럼
이야기교회 ‘생명의 숲’ 이루기 커리큘럼은 가정교회 삶 공부와 목장모임 그리고 영감있는 주일예배 라는 세 개의 기둥에 근거하여 마련된 것이다.
 
워터맨과의 만남은 이야기교회에 처음 등록한 교우가 교회생활의 안정된 정착을 위해 3주 동안 이 과정을 도와 줄 워터맨과 만나
1:1로 인도함을 받게 되는 프로그램이다.
 
1. 워터맨은 고린도전서 3:6에 나오는 아볼로의 교회 내 역할을 묘사하며 나온 말(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에서 따온 용어로
교회에 처음 온 분들이 잘 정착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봉사자들이다. 워터맨이 되기 위해서는 매년 교회에서 공식적으로
실시하는 워터맨 양육훈련과정을 이수하여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2. 워터맨과의 만남은 등록한 모든 교우를 대상으로 하며 3회에 걸쳐 실시된다. 이 기간 동안 초신자는 성경목록 찾기와 사도신경 외우기 등 교회생활의 기초적인 부분을 안내받게 되며, 타교회에서 온 교우들은 이야기교회의 정체성과 비전 등을 안내받게
된다.
3. 워터맨과의 만남의 기간을 갖는 동안 목장으로 연결되는 기회를 갖게 되며 이 기간이 끝난 뒤에는 자연스럽게 목장의 구성원
(목원)이 된다. 목장으로 먼저 온 분들은 목장 내에서 워터맨에 상응하는 공부를 하도록 인도를 받는다.
4. 워터맨과의 만남을 진행하는 동안 신앙이력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이것은 기록자의 신앙 관리와 성숙을 돕기 위한 자료로 사용
되며 개인의 구체적인 사항들이 담겨지게 되는 만큼 위한 관련 사역자 이외의 사람들에게는 공개되지 않는다.
5. 워터맨과의 만남이 끝나면 공식 예배시간을 통해 수료축하를 하며 기념품을 전달하고 공동체 전체에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므로 교회공동체 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것을 기념한다.
 
이야기교회는 5개의 필수 과정과 7개의 선택과정으로 총 12개의 성경공부를 제공합니다.

필수과정으로는 생명의 삶, 새로운 삶, 경건의 삶, 이상 3개의 Group 공부와 확신의 삶,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이상 2개의 일대일 양육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필수과정은 믿음의 기초에서부터 차근차근 훈련받아 믿음을 굳게 하는데 목표를 둔 것으로 5개의 course를 다 마치면 정식
목자로 안수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따라서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은 목자의 직분을 앞두고 있는 성도에게만 권하고
있습니다.

선택과정은 행복한 삶, 부부의 삶, 부모의 삶, 교사의 삶, 예비부부의 삶, 관계의 삶, 말씀의 삶, 등 7개의 Group 공부로
되어있습니다.

이 선택 과정들은 각 분야에 필요한데로 실제적이면서도 성경적인 훈련을 시켜주는 과정이며, 특히 Premarital 교육인 예비부부의 삶은 담임 목사님 주례 하에 결혼을 하기 원하는 Couple들은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삶공부는 생명의 삶 --> 새로운 삶 --> 경건의 삶 의 순서를 밟아서 이수하기를 권하고 있으며, 행복한 삶 은 생명의 삶을 듣기
전에 들을 수 있으나 나머지 선택공부는 적어도 생명의 삶을 마친 뒤에 들으실 수 있습니다.
 
삶공부 기간 내용

생명의 삶
(뿌리내리기)

14주

구원에 대한 확신이 있는지, 지금 죽는다 해도 천국에 갈수 있는지, 신앙의 근본을 바로 잡는 이 과정을 통해 많은 사람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분명히 정립하고 있다.

새로운 삶
(나이테 만들기)

13주

예수님을 믿어 구원을 얻은 새로운 삶에 맞는 성경적인 가치관을 형성한다.

경건의 삶
(가지 뻗기)

13주

기도는 어떻게 하고, 금식은 어떻게 하고, 예배는 어떻게 드리는 가 등등, 기독교인에게 필수적인 신앙 훈련을 연습해 보며 소그룹이 친밀한 나눔을 통하여 내적치유를 꾀한다.

하나님을경험하는 삶
(열매 맺기)

13주

사람 중심으로 하나님을 바라보지 않고 하나님 중심에서 과연 그가 나를 통해 하시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체험적으로 깨닫는 일대일 훈련이다.

확신의 삶

6주

갓 예수님을 영접한 사람을 대상으로 일대일 양육 과정을 통해 이미 받은 구원을 확실하게 하여 영적으로 성장해서 활기찬 삶을 살아가는 것을 배웁니다.

부부의 삶
(생명의 양분주기)

13주

다른 사람과 나의 삶을 나눌 때에 행복을 느낀다. 나의 삶을 나눌 수 있고 가장 가까운 사람은 나의 배우자이다. 우리는 배우자와 더불어 "나를 알아주고 내가 그를 알아주며, 이해해주고 또 이해 받으며, 사랑하고 사랑을 받으며, 도와주고 도움을 받기"를 원한다. 그런데 많은 부부가 이러한 친밀한 관계에까지 가지 못한다. 이 성경 공부를 통해서 그러한 단계에 이르는 방법을 배우는 훈련이다.

부모의 삶
(생명의 양분주기)

13주

아이들을 보다 영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하나님과의 관계가 확실해야 하고, 아이들에게 영적인 본을 보여야 한다. 부모님들은 이 과정을 통해 생활 가운데 자녀를 하나님의 방법으로 훈육하고 가르치는 법을 상세히 배우게 된다.

예비부부의 삶
(생명의 양분주기)

6주

결혼에 대한 막연한 환상을 없애고, 본인과 상대방, 그리고 결혼에 대한 실제적인 개념을 갖게 함.

교사의 삶
(생명의 양분주기)

13주

어린이를 양육하는 법, 교사로서 가져야 할 사명과 교수 방법을 상세히 배운다. 교사들에게 필수 과정이다.

관계의 삶
(생명의 양분주기)

 6주

피플퍼즐 교재를 사용하여, 자신의 행동성향이 ' DISC' 중에 어디에 해당되는 가를 파악하여 공동체 내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공부이다. 특히 목장 내에서 서로 다름이 잘 못이 아니라 차이일 뿐임을 알게 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치유의 공동체를 이뤄 가는데 필수적인 공부가 된다.

행복한 삶
(씨뿌리기)

13주

불신자들이 목장이나 교회에 올 수 있도록 돕는 전도용 공부이다. 이 공부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게 됨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되며 그렇게 되는데 필요한 도움을 받는 공동체를 찾고자 하는 동기가 생기며 이 공부를 통해 인간관계가 회복될 수 있고 아름다운 가정을 만들어 가는데도 도움을 받는다.

말씀의 삶
(생명의 양분주기)

13주

‘어, 성경이 읽어지네’ 교재를 사용하여 성경 일독과 함께 신구약성경 전체를 중요한 신학적 주제인 ‘하나님의 나라’의 관점에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가는 성경공부이다.

 
숲 이루기는 교우들이 개인적으로 또는 소그룹으로 교회 봉사와 공동체 활동에 참여하여 성숙된 신앙인의 인격을 훈련받고 공동체 안에서의 교제를 통해 그 기쁨을 체험하게 되는 과정이다.
 
1. 푸른 잎 만들기 는 사역부 봉사를 말한다. 이 봉사를 통해 에베소서 4:12에 나온 대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가 세워질 것임을
믿는다.
2. 향기내기 는 교회 사역부 활동이외에 비정규적으로 구성되어 활동하는 교회 안팎의 구제 및 봉사활동을 말한다. 이것을 통해
지역사회에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며 교회가 사회 속에 존재하는 가치를 구현한다. 교회 당회와 사역부는 이 사역의 시행과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3. 산들바람 느끼기 는 전교인 야유회와 여름 가족수련회 같은 교회 밖에서 개최되는 전교우적인 친교와 문화 활동이다. 이 활동을 통해 교우간의 지체의식 체험과 기독교 문화경험 또 하나님 나라를 구현하기 위한 미래지향적인 크리스천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해 가는 기회를 갖게 된다.